FAQ

Q.

창업팀 내에 전문 기획자/디자이너가 없는데 개발 진행이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인썸니아에서는 팀 내부에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없으신 고객사분들도 서비스 출시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획컨설팅 및 디자인 작업을 통해 플로우차트, 메뉴트리, 와이어프레임, 디자인 시안을 제공해 드리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 단계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Q.

개발 일정이나 금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고객사께서 개발 문의를 주시면 인썸니아 내방 상담 (강남 소재) 또는 화상 회의를 통해 미팅을 진행합니다. 시간 단위 개발비에 대한 계약 내용이 담긴 계약서를 작성하고 착수일을 확정하고 일정 금액의 개발비를 선입금 해주시면 서비스 개발이 시작됩니다.
개발 일정과 금액의 경우 고객님이 원하시는 서비스의 복잡도와 론칭일정, 기능 갯수 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저희 회사와의 미팅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세금계산서는 발행받을 수 있나요?

충전 금액에 맞추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드립니다

Q.

유지보수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발을 진행했던 시간 당 비용과 동일하게 기능 추가나 개선, 어드민 기능 보완 등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는 모두 유상으로 진행되고 작업한 시간 만큼 비용을 청구 드립니다.

Q.

프로젝트 개발 견적을 어떻게 파악해볼 수 있나요?

인썸니아 홈페이지의 견적 계산 메뉴를 통해 대략적인 예상 견적을 산출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비용 청구는 견적 계산 메뉴 기준이 아니고 개발자들 몇 명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입했는지 여부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견적 계산은 통상 어떤 기능을 만드는 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지 경험적인 예상치이며 실제 구현시에는 세부 요구사항, 디자인 퀄리티, 개별 구현 난이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능별로 개발 공수 및 비용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상대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고, 고객사의 예산에 맞추어 전체적인 개발 범위를 어느 정도로 정해야 하는지 예산 계획을 도와줍니다. 직접 견적 계산을 해보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 문의하기에 남겨주시면 담당 PM이 견적 계산을 도와드립니다.

Q.

개발 대금 지급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500만 원 단위(부가세 별도)로 개발비를 입금해주시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드리고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가 작업한 시간과 비용에 따라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비용이 소진되어가는 시점에 추가 충전을 해주시면 지속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Q.

기획서가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하나요?

기획이 명확할 수록 개발 견적을 파악하고 진행 계획을 세우기 수월하지만 많은 고객사들이 세부 기획 문서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개발 착수 전에 기획 과정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설명하는 서비스 개요와 벤치마킹하는 서비스들을 바탕으로 아래 문서들을 함께 만들고 서로 확인한 후에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메뉴 트리 - 상단/하단 메뉴 구성, 또는 앱의 경우 사이드 메뉴 구성 등
- 플로우차트 -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흐름을 페이지별로 대략적으로 표현한 문서
- 와이어프레임 - 플로우차트를 통해 정해진 각 페이지들의 세부 화면 구성을 작성한 문서
- WBS - 작업 분해도로써 프로젝트 완료를 위해 개발해야 하는 전체 기능을 목록으로 정리하고 진행율과 일정/예산 예측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갱신하는 문서

Q.

비용 지급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500만 원(부가세 별도) 단위로 개발비를 충전해주시면 크레딧으로 변환해드리게 됩니다. 개발자, PM, 디자이너들이 작업한 시간만큼 매일 차감이 되고 크레딧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추가 충전을 해주시면 됩니다. 개발 착수 결정 전에 기획 컨설팅만 진행하는 경우 200만 원(부가세 별도) 단위로 충전을 받습니다.

Q.

정부 지원금을 집행하고 싶어요

정부 지원금의 경우 개발비 지급 절차와 시점이 지원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개발비가 먼저 충전되어야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비 지급이 늦는 경우 먼저 고객사 자체 자금으로 집행하신 후 지원을 통한 개발비가 입금되면 먼저 입금해주신 자체 자금을 돌려드리고 있습니다. 선급금이행보증, 계약이행보증, 과업지시서 등 저희 쪽에서 준비가 필요한 서류 작업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작업을 해드리며 서류 작업에 소요된 시간 만큼 청구 드립니다. 각각의 서류 작업에 통상 몇 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Q.

개발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대략적인 견적 금액에 대해 정해지면 해당 금액을 기준으로 개발 기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1개월에 천 만 원 가량의 예산이 소진되고 그에 맞는 구현이 진행됩니다. 앱스토어 또는 결제사 승인이 늦어지거나 고객사의 검수 또는 의사결정 등이 늦어지는 경우는 일정이 더 늦춰질 수 있고 개발자들을 추가로 투입하는 경우 기간이 당겨지기도 합니다.

Q.

출시 일정은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출시 일정은 미리 확정하지 마시고 개발이 마무리되고 검수가 진행되는 시점에 출시/마케팅 일정을 수립하셔야 합니다. 고객사에서 사전에 고민하지 못했으나 추가해야 하는 기능들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 개발이 길어지고 일정이 늦춰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개발이 끝나기 전에 출시 일정 공표, 마케팅 비용 집행을 하지 마시고 개발이 마무리되고 앱스토어에 출시, 결제사 승인 등 대부분의 절차가 끝난 시점에 출시 일정을 잡아야 합니다.

Q.

결제사 계약, 앱스토어 출시, 서버 운영 등에 대해 안내해주나요?

결제사 계약 신청 및 검수, 앱스토어 개발자 계정 등록, 앱스토어 출시, 서버 호스팅 신청 등에 대해 가이드 해드립니다. 추후 고객사에서 직접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 모두 고객사의 명의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저희가 직접 진행하지 못하는 부분(계약 등)들은 가이드 문서를 제공해드리거나 계정 공유를 부탁드리고 저희 쪽에서 진행하여 서비스 출시에 막힘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Q.

개발비 예산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집행 가능한 최대 예산을 모두 한 번에 사용하지 마시고 70% 수준으로 견적 계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출시 후에 운영을 하게 되면 예상치 못했는데 필요한 기능들이 발견되기도 하고 사용자들의 데이터가 쌓이면서 전략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는 반복적으로 어드민에서 처리해야 하는 부분들을 엑셀 업로드, 정산 관리 등으로 보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남겨놨던 예산을 이 때 집행하면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총 예산이 4천 만 원 있을 때, 견적 계산 단계에서 3천 만 원 수준으로 기능들을 추리고 천 만 원 가량을 서비스 운영 단계에서 유지보수 개발비로 사용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해나가시기를 권합니다.

Q.

왜 루비온레일스로만 개발하나요?

루비온레일스는 10년이 넘은 기간 동안 안정화된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로그인/어드민/라우팅/크롤링 등의 개발이 월등하게 빠르고 모듈화되어 있습니다. 에어비엔비, 깃헙, 카카오, 당근마켓, 슬라이드쉐어, 블룸버그, 사운드클라우드, 인디고고, 킥스타터, 야머, 트위치 등이 레일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썬과 노드도 좋은 언어인 것은 맞지만 개발 시간이 개발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사 프로젝트는 우리가 가장 개발 생산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는 루비온레일스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모바일앱도 루비온레일스의 생산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웹앱으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개발자를 채용하거나 다른 개발사에게 의뢰하는 경우 인수인계는 어떻게 되나요?

인수인계에 소요되는 시간도 시간 단위의 개발비를 청구드리는 것은 동일합니다. 문서화 및 코드 리뷰 등 인수인계에 필요한 작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합니다. 인수인계를 받을 개발자/개발사의 숙련도가 높을 수록 인수인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은 줄어듭니다.

Q.

개발 진행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애자일과 폭포수의 장점을 취하고 인썸니아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보완한 프로세스로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에 플로우차트, 메뉴트리, 와이어프레임 작업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개발 비용을 예상하고 타임라인을 도출한 후 WBS(작업분해도)를 바탕으로 진행율을 확인하면서 개발을 진행하게 됩니다. 약 2주 간격으로 개발 결과물을 테스트 서버에 배포하거나 개발 머신에서 시연 영상을 녹화하여 중간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고객사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진행합니다.

Q.

기획/퍼블리싱/디자인/서버개발 중 한 가지만 부분적으로 의뢰할 수 있나요?

부분적으로 수주하지 않고 전체 프로젝트를 온전히 인썸니아가 진행하는 경우만 수주를 해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 의뢰만 하는 경우는 진행하지 않고 개발을 의뢰하는 고객사에 한해 기획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싱이나 디자인만 의뢰하는 경우도 진행하지 않습니다. 서버 개발만 의뢰하는 경우 프로젝트가 디자인/퍼블리싱과 관계 없는 API 서버나 어드민 페이지만 만드는 경우에는 진행이 가능합니다. 외부 프론트엔드/퍼블리셔 개발자나 프론트만 담당하는 개발 회사와 협업하는 경우는 저희가 최적화한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개발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결과적으로 고객사를 만족시킬 가능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수주하지 않습니다

Q.

리액트, 앵귤러, 뷰 등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나요?

리액트, 앵귤러, 뷰 등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는 싱글페이지애플리케이션(SPA)가 아니라면 오히려 개발 생산성을 떨어뜨려 전체적인 개발비를 크게 증대시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서비스들은 O2O, 교육, 상거래, 컨텐츠 서비스이고 백엔드가 복잡한 경우가 많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프론트엔드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도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는 단점이 더 많습니다. 인썸니아는 반응형웹과 웹앱 모두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지양하며 필요한 부분만 Ajax(화면 리프레시 없는 화면/데이터 갱신)로 처리하여 작업 속도를 빠르게 하고 있습니다

Q.

웹앱과 네이티브앱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웹앱은 웹 서비스 기술로 개발한 후 아이폰/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패키징만 한 것입니다. 제작 기간이 짧고 한 번 개발하여 양쪽 플랫폼에 동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네이티브 앱에 비해 에니메이션 효과나 반응성 등이 조금 떨어집니다. 개발 비용에 제한이 있을 때나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첫 번쨰 버전을 빠르게 만들어볼 때 좋은 선택입니다.

네이티브 앱은 아이폰, 안드로이드 각각의 네이티브 기술로 개발하는 방식이며 각각의 플랫폼을 다로 개발해야 하기도 하고 웹기술에 비해 개발 난이도가 높습니다. 웹앱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는 서버쪽 코드와 화면에 보이는 UI 코드를 거의 동시에 개발할 수 있지만 네이티브 앱은 서버가 API 역할만 하므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분리해서 개발하게 됩니다. 대신 웹앱과 비교해 반응성과 사용성이 더 좋습니다. 개발 비용과 기간에 좀더 여유가 있고 프로토타입/베타 버젼 이후의 정식 버젼을 출시할 때 좋은 선택입니다

Q.

모바일앱을 네이티브나 리액트 네이티브로 하지 않고 웹앱으로만 개발하는 이유가 있나요?

몇 년 전까지는 웹앱 제작도 효율적이지 않았고 스마트폰 성능도 떨어져서 네이티브 앱을 억대의 비싼 금액을 주고 제작했어야 했지만 이제는 웹앱 프레임워크와 템플릿도 깔끔한 것이 많고 성능도 좋아져서 네이티브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대신 개발자 확보도 쉽고 개발 시간도 몇 분의 일로 단축이 되어 비용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블루투스나 위치 정보, SNS 로그인, 카메라, 푸시 수신 등 네이티브 기능이 필요한 부분만 네이티브로 구현하고 UI 관련한 부분은 웹 기술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생산적입니다.

Q.

개발 결과물에 대한 소유권은 어떻게 되나요?

개발 소스에 대한 소유권은 모두 고객사의 것입니다. 서버 호스팅이나 외부 솔루션 계정도 모두 고객사에게 생성을 요청드려 저희 쪽 명의로 남기는 것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Q.

프로젝트 별로 몇 명의 인원이 투입되나요?

프로젝트 예산과 규모 별로 다르지만 보통 서버 개발 2~3명, 프론트엔드 개발 1~2명, 프로젝트 매니저 1~2명이 기본적으로 투입되고 브랜딩 작업 또는 초기 시안 작업이 필요한 경우 디자이너가 투입됩니다. 서버 개발의 경우 주당 2~3일 가량씩 풀타임으로 프로젝트 시작시부터 종료시까지 꾸준히 투입되지만 프론트엔드 개발은 필요한 시점에 부분적으로 투입되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초반 기획 작업이 진행될 때 많은 시간이 투입되고 그 이후로는 예산 및 일정 관리 차원에서 파트타임으로 투입됩니다.

Q.

작업자들의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개발자와 프로젝트 매니저, 디자이너 각자의 숙련도, 생산성에 따라서 시간 단위 개발비 기준은 다르게 책정되어 있고 최소 5만 원에서 13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