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추천 검색어: 창업지원 비용 세금계산서 웹앱
전체 도움말 개발 비용 관련 결제/계산서 관련 개발 진행 관련 정부창업지원 관련 개발 플랫폼 관련 인수인계 관련 기능 구현 관련
Q: 웹과 앱을 함께 만들고 싶어요

동일한 기능을 모바일앱과 반응형웹 두 가지로 한꺼번에 만들기를 희망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랫폼이 앱이든 웹이든 관리자 페이지는 PC용 웹으로 제작하고 있으니 논외이고 사용자 쪽 기능을 웹으로 만드느냐 앱으로 만드느냐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희는 웹이든 앱이든 우선 출시할 플랫폼 한 가지를 선택하여서 그 플랫폼의 개발을 끝내고 나머지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가령 배달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실 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모바일로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모바일앱으로 핵심 기능을 만들어서 사용자들에게 테스트를 하고 동일 기능이 웹으로도 제공되면 사용자가 크게 늘 것이라 기대했을 때 웹으로 추가 구현을 하는 것입니다.

동일 기능이라도 화면은 두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UI 페이지 분량은 2배가 됩니다. 가령 모바일로 배달 서비스를 제작하려니 30페이지 정도의 분량을 개발해야 한다고 하면, 웹까지 만들게 되었을 때는 60페이지가 되어 예상 개발 비용이 약 1200만 원 가량 증가하게 됩니다. 저희는 5천 만 원 이상의 개발 비용이 예상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지 않고 5천 만 원 이하의 범위로 좁혀져야 수주를 하기 때문에(개발 진행의 안정성을 위해) 플랫폼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먼저 개발을 하고 플랫폼 확장은 그 이후에 하시는 것으로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단, 동일 기능을 모바일앱과 웹 두 가지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종류로 플랫폼을 나누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구매자와 판매자 두 종류로 나뉘어 있을 때 구매자 기능은 모바일앱으로 제공하고 판매자의 판매 관리 페이지는 웹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용자별로 플랫폼을 나누는 경우는 권장해드리며 동일 기능을 두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기능을 서로 다른 플랫폼으로 개발하는 것이므로 UI 페이지 분량을 계산할 때 사용자 기능과 판매자 기능을 위한 페이지 수를 합쳐서 계산하면 됩니다.

참고로 모바일앱의 경우 아이폰/안드로이드 양 플랫폼에 동시에 대응하는 것을 말씀드린 것이며, 저희는 하이브리드앱(웹앱) 방식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한 번 개발해서 양쪽 앱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