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추천 검색어: 창업지원 비용 세금계산서 웹앱
전체 도움말 개발 비용 관련 결제/계산서 관련 개발 진행 관련 정부창업지원 관련 개발 플랫폼 관련 인수인계 관련 기능 구현 관련
Q: UI 페이지 수(분량)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견적 계산 상에서 선택하게 되어 있는 '구현할 UI 페이지 분량'은 해당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개발 분량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상 견적을 줄이기 위해 페이지 수를 적게 산출하여도 실제 구현된 페이지 수가 늘어나면 청구되는 개발 비용은 예상 견적을 초과하게 됩니다. 예산 내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페이지 분량은 예상치 못한 기능과 추가 페이지 구현까지 고려하여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때 페이지 수는 메인 페이지 상품 목록이나 전문가 목록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결제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뿐만 아니라 리뷰 작성 페이지, 댓글 작성 페이지, 댓글 수정 페이지, 신고하기 페이지 등 각종 작성 및 수정 화면도 산정해야 하고 회원가입, 로그인 뿐만 아니라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방침, 비밀번호 찾기, 비밀번호 변경, 회원정보 수정 페이지 등도 계산해야 합니다. 모두 구현하고 테스트해야 하는 페이지들이기 때문에 페이지 수 산정시 빠뜨리면 안 됩니다.

인썸니아는 관리자 기능 구축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의 각 기능들마다 따로 페이지 수를 산정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데이터에 대한 수정/삭제/검색/조회 기능들은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며 견적 산출 시 관리자 기본 기능을 체크하면 됩니다. 다만 이런 기본적인 기능 외에 개발자들이 별도로 구축해야 하는 기능과 페이지들이 있다면 이 역시 페이지 수로 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놓치기 쉬운 부분은 UI 팝업, 별도의 검색 화면, 화면 내에서 전환이 되는 탭들, 사용자 권한별로 화면 구성이 다른 경우들 등을 모두 별도의 페이지로 산정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텍스트만 표시되는 알림 팝업은 공수가 적게 들지만 모달팝업이라고 해서 화면을 거의 덮으면서 기능 및 디자인 요소가 들어있는 팝업은 별도의 페이지 수로 산정해야 합니다. 하단 탭의 각 페이지들도 별도로 산정해야 하지만 하단 탭을 통해 들어간 화면 내에 상단의 보조탭이 있는 경우 그 보조탭 내에서 이동했을 때 다른 화면이 나와야 하는 경우 해당 화면도 페이지 수로 산정해야 합니다.

때문에 페이지 분량은 머리속으로 떠올려본 분량보다 훨씬 많습니다. 고객사에서 주요 핵심 기능만 화면 기획서로 10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셨을 경우, 이를 바탕으로 개발은 진행 가능하지만 실제 구현해야 하는 UI 페이지 수는 금방 30~60페이지에 도달합니다. 대충 산정했을 때는 사용자 종류가 서비스 이용자 한 종류만 있다면 30~40페이지 선에서 결정이 되고 판매자나 전문가 사용자가 별도로 있는 경우는 40~50페이지 선, 그리고 정산이나 관리 기능이 좀더 고도화 되면 50~60페이지 선에서 분량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하단 탭
탭으로 화면이 달라지는 것, 모달 팝업, 검색/필터 화면이 바뀌는 경우, UI 내에 화면이 바뀌는 것.
권한에 따라 화면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 user show / 상대방이랑 분기가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