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추천 검색어: 창업지원 비용 세금계산서 웹앱
전체 도움말 개발 비용 관련 결제/계산서 관련 개발 진행 관련 정부창업지원 관련 개발 플랫폼 관련 인수인계 관련 기능 구현 관련
Q: 실제 개발 비용이 예상 견적으로 산출된 금액보다 초과할 수도 있나요?

저희 견적 계산 기능은 각 기능들의 통상적인 구현 비용보다 조금 더 여유를 두어 예상 개발비를 산출하도록 만들어두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는 견적 계산 페이지에서 체크한 기능들을 구현하는 대는 산출된 견적보다 적은 비용에 개발이 끝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프로젝트는 예산만 넉넉하다면 구현해야 할 기능이 단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예상 비용보다 적은 비용에 개발이 끝나면 차후로 미루었던 기능들을 추가 구현하는 데 남은 비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견적 상으로는 개발해야 할 UI 페이지 수가 30페이지 전후라고 판단하고 견적을 산출했는데 실제 구현해보니 기능이 예상보다 복잡하고 더 많은 페이지 수를 개발해야 하여 예상 견적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견적 산출시는 체크하였는데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해당 기능이 필요할 것 같아 추가하게 되는 경우도 당연히 견적에 해당 기능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견적보다 실제 청구 비용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기존 견적에서 체크되었던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 개발 요청을 주시는 경우, 총 개발 비용이 예상 견적보다 초과될 수 있음을 개발자분들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하게 되는 전체 UI페이지 수는 개발이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에야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견적보다 초과된 상황에서 구현된 페이지 수를 산정해보면 초기에 예상한 페이지 수보다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는 개발 쪽의 이슈로 예상 견적 금액을 초과했다기 보다는 고객사의 초기 예상보다 실제 구현 분량이 많아진 것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 고도화 수준에 따라 개발 비용이 예상보다 많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견적 산출시에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저희가 미리 구축해둔 템플릿을 활용하여 로고나 색상, 일부 아이콘 등 조금 커스터마이징하는 수준으로 결정하셨다가, 플랫폼이 완성되어가는 모습을 보고 디자인 고도화를 하고자 하셔서 디자이너가 UI나 브랜드 시안 작업을 하고 퍼블리셔가 이를 반영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면 후반 디자인 고도화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 고도화할지 여부를 개발 후반부에 판단하기 때문에 남은 예산 상황에 따라 디자인 수준을 타협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