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추천 검색어: 창업지원 비용 세금계산서 웹앱
전체 도움말 개발 비용 관련 결제/계산서 관련 개발 진행 관련 정부창업지원 관련 개발 플랫폼 관련 인수인계 관련 기능 구현 관련
Q: 정부 창업지원금을 집행하고 싶어요

정부 창업지원금의 경우 개발비 지급 절차와 시점이 지원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개발비가 먼저 충전되어야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비 지급이 늦는 경우 먼저 고객사 자체 자금으로 집행하신 후 지원을 통한 개발비가 입금되면 먼저 입금해주신 자체 자금을 돌려드리고 있습니다. 선급금이행보증, 계약이행보증, 과업지시서 등 저희 쪽에서 준비가 필요한 서류 작업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작업을 해드리며 서류 작업에 소요된 시간 만큼 청구 드립니다. 각각의 서류 작업에 통상 몇 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Q: 정부지원사업 개발비와 자체 자금을 함께 사용하고 싶어요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신 고객사가 사업비와 자체 자금을 함께 사용하시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에서 집행 가능한 개발비가 3천 만 원일 때 자체 자금 2천 만 원 정도를 추가 투입해서 총 5천 만 원 가량의 개발 비용을 투입하려는 경우입니다. 지원사업 개발비와 자체자금 개발비를 한 번에 투입하기 보다는 정부지원사업 예산으로 구현할 수 있는 범위만 먼저 개발하고 완료 보고까지 끝내어 지원사업 잔금이 처리된 후에 자체 자금을 추가 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령 전체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이 A, B, C, D, E이고 각각이 천 만원의 개발 비용이 예상된다면, 정부지원 예산 내에서는 우선 순위가 높은 A, B, C를 구현하겠다는 계획 및 견적, 계약을 하고 여기에 우선 구현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정부지원사업이 끝나기 전에 자체자금을 추가 투입하여 개발 예산의 성격이 중간에 섞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고 A, B, C 구현 도중 D, E를 같이 구현하는 것은 프로젝트 안정성 측면에서도 개발의 우선순위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복잡도를 높입니다.

지원사업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A, B, C가 끝나야 완료보고를 안정적으로 통과를 하여 고객사도 무리없이 지원사업을 종료할 수 있는데 지원사업 계약서에는 빠져있는 D, E를 동시에 구현하다가 A, B, C 구현이 늦어지거나 구현에 빠진 부분이 생기면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종료에도 빨간불이 켜집니다. 그래서 지원사업을 집행할 때는 지원사업의 예산을 모두 사용하여 완료보고에 통과한 후에 자체 자금을 추가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창업지원사업의 개발비를 추가 집행하고 싶어요

창업지원사업의 개발비를 1차적으로 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는 도중에, 지원금 예산을 조정하시어 개발비에 추가 투입을 하고자 하실 때가 있습니다. 가령 지원사업에서 3천 만 원을 개발비로 승인 받아 3천 만원의 개발 범위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마케팅 등 다른 부문에 예산을 쓰려던 계획이 취소되어 천 만 원 정도를 개발비로 추가 집행하고자 하시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존 계약을 변경하기 보다는 별도의 계약을 진행하여 계약서 양식과 일반 항목은 이전의 계약과 동일하게 하되 과업지시서와 개발 비용, 기간 등만 변경하여 새로 작성하고 승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이전에 개발이 진행중이던 계약의 완료 보고가 안정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추가 계약 부분의 개발 진행은 이전 계약의 구현 범위가 먼저 끝나고 완료보고까지 끝난 후 개발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창업지원사업은 어떻게 지원하나요?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지원하고자 하신다면

현재 사업자를 내기 전이라면 예비창업 패키지,
이미 사업자가 있다면 초기창업 패키지를 지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두 지원 사업에서 뽑는 창업기업이 가장 많고, 경쟁률이 5:1 정도로 해볼만 합니다.
https://www.k-startup.go.kr/main.do
여기에 올라온 지원사업 공고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저희 회사에서 따로 컨설팅을 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래 저희가 정리한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brunch.co.kr/@jamess/43
https://brunch.co.kr/@jamess/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