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기술 블로그

어떤 기업문화를 만들 것인가, 인썸니아의 기조

2021-05-22 / 조회수 197

어떤 문화의 기업을 만들고 싶은지 최근에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문화는 창업자와 초기 핵심 인력의 성향을 닮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지 많이 생각해보고 10가지 회사의 기조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만족이나 자율과 책임 등 어쩌면 당연한 것들은 오히려 기조에서 제외하고 저희 회사의 독특한 색깔만을 추려서 기조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경쟁 대신 협력

서로 경쟁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료들을 성장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먼저 경험한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내가 부족한 능력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합니다.

재능 대신 성장

현재 가지고 있는 재능 보다는 지속적인 성장이 중요합니다. 성장을 위한 노력은 자존감을 높이면서도 스스로를 겸손하게 만듭니다.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학습과 경험을 통해 누구나 성장할 수 있습니다.

평가 대신 측정

개개인을 평가하는 대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측정하고 가이드합니다. 객관적인 측정은 명확한 피드백을 주고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측정이 보상과 연결되지 않기에 평가와 다릅니다.

고민 대신 질문

혼자 오래 고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질문하세요. 모르는 것은 질문하고 질문을 받았으면 적극적으로 설명하세요. 질문을 받았든 했든 다른 사람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질문/답변 내용을 문서화하세요.

희생 대신 균형

회사와 업무 때문에 희생하지 않습니다. 일은 업무시간에 집중하고 퇴근 후와 주말에는 심신의 건강에 신경쓰세요. 술담배를 줄이고 운동을 하고 독서를 하고 취미를 갖고 연애를 하세요. 그래야 오래갈 수 있습니다.

천재 대신 멘토

천재 대신 멘토를 채용하고 개개인이 천재보단 멘토가 되기를 지향합니다. 본인만 뛰어난 사람이 되지 말고 동료를 뛰어나게 만들어주는 사람이 되세요. 누구든 어떤 주제를 깊이 고민하고 먼저 경험했다면 멘토가 될 수 있습니다.

의리 대신 배려

친밀함보다 중요한 것은 서로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동료와 가까운 관계가 되었다고 해서 언행을 함부로 하지 않고 더욱 조심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성별, 직군, 직급과 관계 없이 존중을 담아 소통해주세요.

반복 대신 자동

비슷한 일을 반복하고 있다면 이를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하거나 자동화/문서화하거나 외부의 도구를 이용하거나 직접 도구를 개발해주세요. 함수와 컴포넌트를 이용하면 개발이 빨라지듯 자동화가 누적되면 혁신이 됩니다.

설명 대신 시연

개발이든 디자인이든 기획이든 말로 서술하는 것은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간단히 작성한 코드나 디자인이나 프로토타입을 보여주면서 설명을 하고 설득을 해주세요. 개발 결과물을 시연 영상으로 만드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완벽 대신 시도

처음부터 완벽한 구조를 위해 너무 많은 준비를 하지 마세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게 될테니 첫 시도는 적절한 타협을 통해 간단한 실행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자일하게 개발하듯 애자일하게 시도하세요.